공공성 문제 대두 원인은? 민주화와 외환위기 때문. 경제개혁의 필요성 대두되었으나 그 개혁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인식의 차이에 따라 나타남. 집단간 갈등 발생하면서 공공성에 반하는 것은 모두 집단 이기주의로 여기게 된다.
Ⅲ. 공공성의 이론
1. 의사소통론적 공공성
하버마스의 ‘의사
공공부문의 재상품화를 요구하게 된다.이러한 재상품화의 방식으로 사회적 자본과 노동력의 효율적 통제를 위한 경영합리화와 민영화가 제시되고 있다.
공공부문의 목적은 ‘공공성’의 확보이며, 공공성의 확보가 공공부문의 생산효율과 경영합리화를 재는 기준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의
이론에는 갈등주의이론과 재생산이론이 있다. 갈등주의에서는 불평등을 사회적 갈등의 산물로 본다. 다시 말해서 사회불평등이란 희소한 재화, 특권, 그리고 보상에 대한 불평등한 분배로부터 유래한다는 것이다. 지배계급은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교육 역시 불평등을 완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실패하였거나 효율성이 떨어지는 분야에서 설립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분야는 대개 국민경제활동에서 매우 필요한 것이나 채산성이 떨어져서 민간부문에서 공급되지 못하는 것이므로 공공성을 갖는다. 그러므로 공기업은 기업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성의 성격도 가지
계급권력으로서의 부르조아국가가 경제에 개입하는 측면을 두고 ‘공공성’이라 지칭하는 것이 가당한 것일까. 독점의 고도화 속에서 정치 경제 문화 전반에 걸치는 자본주의 축적체제의 유지재생산을 위해 국가가 사회적 총자본의 차원에서 때로 개별 자본의 이해관계와 상충하면서 적극적으로 경
공공성)을 추구할 수 있는 중요한 기반을 마련하였다. 시민계급의 등장과 시민계급에 의한 약속은 공공성의 개념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여기서 공공성이란 공존의 원리를 토대로 공동의 질서를 존중하는 정신을 의미하며, 혈연이나 가족중심으로 이루어진 공동체보다 시민사회와 같은 계약관계가 발
조직이 비교우위를 상실하게 되면 해당조직의 정당성약화, 파트너십의 효과성 저 하를 초래함.
상호성은 조직정체성을 강화함.
결국, 파트너십은 목표를 공유하는 다양한 행위자들 사이의 동태적인 관계로서 행위자 각각의 비교우위를 극대화시키는 가장 합리적인 업무분담 방식으로 과업 수행
Ⅰ. 개요
신자유주의는 강대국의 논리를 대변하는 것이다. 제3세계 국가들 가운데 신자유주의를 시행하자고 먼저 주창한 국가가 있었던가? 신자유주의의 확산에 대해 강대국은 손해볼 이유도, 반대할 이유도 없다. 모든 국가가 하나의 시장에서 동등한 자격으로 상품, 노동, 자본을 거래할 때 일반적
객관적 지식이다. 행정학의 과학성 문제는 행정 현상과 관련하여 어느 것도 견고한 이론적 체계를 구축할 수 있고 동시에 이를 통해 행정 현상을 어느 정도 설명하고 예측할 수 있느냐에 관한 것이다.
따라서 과학으로서의 행정학 연구는 행정 현상의 여러 가지 변수 간의 관계를 논리적․실증
2. 아담 스미스의 생애와 사상의 역사, 사회적 배경
1. 아담 스미스의 생애와 배경
아담 스미스(1732-1790)탄생 이전인 중세부터 15세기 말 콜럼버스의 신대륙발견 시기까지는 신학자들의 세상이었다. 기독교는 유럽의 사상체계를 지배하였고 교회장로들은 모든 자연현상들을 종교적 교리로써 파악